본문 바로가기

투자가(I)

기업분석(아바코 083930)

괜찮은 기업이 최근 큰 주가 움직임으로 눈에 띄어 분석을 해본다

4월6일 거래량을 동반한, 큰 상승이 있은뒤, 다음날 꽤 많이 하락한 모습이다.

음봉은 거래량이 크지않고, 직전 고점까진 -10%까진 여유가 있는 모습이라 차트상 나빠보이진 않는다.

최근 3개월동안 주가는 60%정도 상승했었다.

 

 

 시총 3천억에 매출2천억, 영업이익130억, 배당률은 1.5%, 부채비율도 적당해보인다, 여러모로 준수한모습이다

 

뭘하는 회사인지는 기업홈페이지 들어가는게 가장 보기에 편하다

 

 

AVACO에서는 진공박막증착 및 Clean 반송 기술을 바탕으로 FPD(Flat Panel Display), 반도체, 태양광 및 박막 필름 산업의 핵심장비를 생산하는 설비 Maker입니다.

경북,대구쪽의 기업이며,  메인사업인 디스플레이는 엘지디스플레이 향의 매출이 강하다(엘디공장이 구미)

대충 디스플레이, 반도체, 태양광, 그리고 최근에는 이차전지까지 여러산업의 장비생산 업체란다

대충봐도 좋아보이는건 다 하는듯 하다....

 

이렇게생긴, 하나팔면 매출이 무시무시할것 같은 장비를 판다.

최근 삼성과 정부의 대규모 oled및 반도체 투자, 신사업인 이차전지, 그리고 태양광까지,매력적인 회사인건 분명한것 같다.

"아바코는 경북 상주시에 300억원 규모의 디스플레이 및 이차전지 생산 기계 장비 공장을 신설하기로 했다."

최근엔 공장 신설 뉴스도 나왔다. 기업들이 공장을 신설하다는것은 그만큼 업황이 좋아짐을 예상할 수 있다. 

(양극제 회사들이 미친듯이 공장을 지어 케파를 늘리려는 것처럼)

 

그러나, 아직 이 회사가 전세계 장비기업들에 비해 얼마나 품질이나 가격면에서 경쟁력이 있는 제품을 파는지는 분석하지 못했다. 조금더 공부해본뒤 투자를 해볼까 한다. 기업분석2부에서 올리겠습니다